1
성조숙증

성조숙증은 일반적으로 사춘기 징후가 일찍 나타나는 것입니다. 남아에서는 만 9세 이전에 고환이 커지기 시작하고, 여야에서는 8세 이전에 유방발달이 시작되는 등의 2차 성징(사춘기 발현)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조기 사춘기

의학적 기준으로는 성조숙증이 아니더라도 또래 평균보다 빠른 성적 발육을 보이는 아이들이 상당히 많은데 이는 조기 사춘기라고 부릅니다.

최근에는 여아의 경우 8~9세 사이에, 남아는 9~10.5세 사이에 사춘기가 시작되는 경우를 '조기사춘기'로 부르고 있습니다. 성조숙증이나 조기사춘기는 남아보다 여아에게 발생률이 5배 정도 높다고 알려져 있으며, 어느 정도 가족력도 있어서 부모가 일찍 크고 성장이 일찍 멈춘 경우 자녀들도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과체중인 어린이들의 경우 체지방 세포에 분비되는 랩틴이나 여러 가지 호르몬 유사물질들이 사춘기를 앞당기는 역할을 하여 성조숙증의 발생 확률이 더욱 높아집니다.

성조숙증이 생기면 성장속도가 가속화되고 골 연령이 빠르게 증가되어 사춘기 이전 성장을 충분히 하지 못하여 결과적으로 현재의 키는 크지만 최종 성인 신장이 작아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정상 사춘기의 시작은 대체적으로 남자는 약 만 12-13세, 여자는 약 만 10-11세에 시작됩니다. 시작연령과 진행속도는 사회경제적, 영양상태 등의 환경 및 신체적 상태 등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개인의 체형 질병 유전적 요인도 중요하게 영향을 받습니다."

2
사춘기와 성장의 관계는 ?

정상적으로 사춘기에 접어들면 성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되어 성장호르몬이 더 많이 분비되도록 자극하며 성호르몬은 또한 성장중인 연골에도 영향을 끼쳐 아이의 키가 크는데 직접 간접적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사춘기가 늦게 시작되는 아이들의 키는 이미 사춘기를 맞는 또래에 비하여 작지만 시작은 늦더라도 성호르몬 분비와 사춘기 단계별 발달이 제대로만 이루어진다면 최종 성인신장은 클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전문가의 주기적인 관찰이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사춘기가 너무 빨리 와 버린 아이들은 처음에는 또래보다 체격이 크더라도 성장판이 빨리 닫히도록 하는 성호르몬의 효과 때문에 키가 자랄 수 있는 전체적인 기간이 짧아져서 결국 최종 성인 신장이 평균보다 작아질 수 있습니다.

3
성조숙증의 한방치료

한방에서는 성호르몬을 자극하지 않는 한약재를 통해 성 조숙을 늦추고, 생식기의 열을 내려 신체 균형을 맞춰주는 치료법을 씁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속열, 허열이 생기기 쉬운 열이 많은 체질과 살이 찌기 쉬운 습담형 체질이 위험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열이 많은 경우 청열 조경 하는 약재를 이용해 상체로 솟구치는 열을 가라앉히고, 살이 찌기 쉬운 체질의 경우 감비조경 하는 약재를 써 비만과 성조숙증 두 가지를 함께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 검사 결과, 호르몬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호르몬 치료와 한방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 치료를 위한 한약은 천연 한약재들로 구성되어 신체의 호르몬 균형을 맞추고 정상적인 성장 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성장발육 촉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연구된 한약재를 함께 처방하여 성장속도가 둔화되기 전에 아이가 최대한 성장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비만 등 다른 질환도 함께 관리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